본문 바로가기
이른둥이 성장일기

임신 26주, 강동 고은빛 산부인과 임당 재검 후기(임당식단 포함)

by ♧♤□$€ 2021. 9. 18.
반응형
임신 26주차 임당 재검 당첨...

저의 임신은 참 이벤트가 많아요..

 

조기자궁수축에 임당 재검 까지..결국 조산까지 겪게 된 저의 임신의 첫 고비는 임당이었습니다..

 

임신성 당뇨란?

원래 당뇨가 없던 사람이 임신 20주 이후에 당뇨병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고,

 

태아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인해 임신부의 인슐린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정상적으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증가하게되는데, 이때 인슐린 분비가 충분치 않을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한마디로..임신을 했기 때문에 생긴 당뇨병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정의만 본다면 그럼 출산하면 낳는병이니까 괜찮겠지라고 할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은 문제점으로 인해 관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임신성 당뇨 확진시 생기는 문제점

임신성 당뇨병은 태아 기형, 거대아, 신생아 저혈당,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 등이 생길 확률이 증가하며,

아이가 태어난 이후에도 소아비만, 대사 증후군이 생길 확률이 정상 산모에 비해 2배 정도 높습니다.

그리고 임산부에게는 임신성 고혈압, 조산, 제 2형 당뇨병으로 이환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출처: 서울아산병원)

 

임신성 당뇨 검사 방법
1차 임당검사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강동 고은빛 산부인과에서는 

 

4시간 공복을 유지하고 오라고 하셨고,

 

도착하자마자 체혈을 진행 한 뒤,

50g 포도당 섭취후 1시간 경과 후 체혈을 진행합니다.

(1시간 동안 껌,물 등 섭취 불가)

 

오렌지맛 시약 50g은 너무 달아서 한번에 꿀떡꿀떡 마시는게 좋아요...

그렇게 검사 후 저는 결과를 거의 일주일만에 받은거 같네요...

 

결과는 수치 161로 재검 당첨...(통과기준: 140)

 

저는 임당이 두렵긴했지만 딱히 식단 조절은 하지 않았어요...

 

평소에 많이 먹지도 않았고 간식도 별로 안먹어서 설마..라고 했지만

 

쌍둥이라서 그런지 바로 임당재검에 당첨되고 말았네요...

 

임당 재검 방법 및 결과

임당 재검 확정 소식을 듣고 그때부터 식단 조절을했어요

 

임당 카페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 식단을 참고해서

 

채/단/탄이골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한마디로 시골밥상을 차려먹기 시작합니다

(채소 단백질 탄수화물 순서대로 먹는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밥은 100%현미로, 식단에 무조건 야채가 많이 들어가도록 했어요 

(다 엄마가 해주심...)

 

이렇게 먹기 시작하니 손,발 붓기도 빠지고 오히려 체중도 빠지더라구요..

 

 

이렇게 일주일동안 관리아닌 관리를 하고 난뒤,

 

공포의 100mg 시약을 먹고 체혈을 합니다

 

저는 정말 주사 맞는것 (특히 체혈)을 너무 싫어하는데

 

임신기간동안 정말 살면서 해본 체혈 다 해본거 같네요..

 

강동 고은빛 산부인과는 12시간 공복유지후, 공복혈당, 1시간 뒤, 2시간 뒤, 3시간 뒤 체혈을 합니다 

(물도 안마셔야 하기 때문에 아침 일찍 검사 하시는걸 추천드려요)

 

다른 병원은 공복혈당, 1시간뒤 혈당, 2시간 뒤 혈당 통과하면 3번째 체혈은 안하기도한다는데

 

강동고은빛 산부인과는 결과도 바로 안나올뿐더러...

 

그냥 다 체혈 하시더라구요........

 

그리고 나서  4일후.......

 

임심성당뇨 확진되었답니다...

 

열심히 관리해도 소용없더라구요 ..

 

저는 임당 확진 받았을 때 이미 아산병원에 입원 중인 상태라..

 

그 이후에는 병원에서 주는 임당식단을 먹었답니다..

 

다행히 인슐린을 맞는다던지 추가적인 조치는 없었고, 매일 4번씩 손끝 찔러서 하는 당검사를 했네요..

 

 

임당 검사 기준 표(출처: 아산병원 홈페이지)

 

여러분 임당재검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제가 해보니까, 임신때 살도 안찔 수 있는 좋은 방법? 이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을 정도였어요

 

그리고..임당이라도 먹을수 있는 간식들 찾아먹는 소소한 재미를 느끼시면서

남은 임신기간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저는 조산을 겪고나고 보니...임당은 정말 아무것도 아니단 생각이 들었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