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둥이네 일상정보 Tip

보일러 뜨거운 물이 잘 안나올 때, 수리 후기[실제후기, 수리비용, 미지근한 물만 나올 때, 기본 조치사항, 사진 설명 등 정보 포함]

by ♧♤□$€ 2024. 1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며칠 전부터 저희 집에서 뜨거운 물이 나왔다가 안나왔다 하고, 미지근한 물이 나오는 등 평소와 같이 제대로 온수가 나오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더라고요. 그래서 결국 보일러 기사분들 불러 수리하게 되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저희 집 보일러 증상, 보일러 기사분을 부르기 전 기본적으로 확인해 볼 사항, 수리비용 등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저희 집 보일러 증상

요즘 참 날씨가 추운데 며칠 전부터 따뜻한 물이 예전처럼 나오지 않고 점점 더 안 나오는 것 같더라고요. 계속해서 온수 방향으로 틀어놓아도 미지근한 물만 나오고, 보일러는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소리가 들리는데도 이상하게 뜨거운 물이 잘 나오지 않고 점점 더 안 나오는 것 같은 증상을 겪었습니다.

2. 사전 확인사항

그리하여 보일러 회사에 전화하여 보일러 기사분을 호출하게 되었는데요. 예약을 잡는데 오래 걸리지 않을까 걱정도 되었지만 그다음 날 바로 보일러 기사분께서 수리를 위해 집으로 방문해 주셨습니다. 

이어서 보일러 기사분이 오신 김에 보일러 기사분께 수리 기사님을 부르기 전 사전에 보일러에 대해 확인해 볼 만한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여쭤보았습니다.

 

보일러 기사분은 보통 거실에 위치한 1) 보일러 조절기에 에러코드가 뜨는지 여부가 제일 중요하고, 혹시 2)보일러 코드가 제대로 꽂혀있는지 등을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간단히 사진으로 설명하면,

 

1) 보일러 조절기가 정상적인 내용으로 현출 되고 있는지가 중요하며, 왼쪽은 정상적인 모습이고, 오른쪽은 에러코드가 뜬 모습으로, 다양한 에러코드 번호가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불이 깜빡인다던지 등 보일러 조절기에서 평소와 다른 모습이 보이는지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2) 이어서 혹시나 보일러 주변에 위치하고 있는 보일러 전선코드가 정상적으로 꽂혀있는지 여부도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3. 보일러 고장 원인

저희 집 보일러는 아래와 사진과 같이 보일러 안에서 누수가 발생하였고, 이번 보일러 고장은 보일러 부품인 '삼방변밸브'노후화되어서 라고 합니다. 

 

4. 수리비용 및 시간

출장비, 부품비 등을 포함한 총비용은 95,000원이 발생하였고, 총 수리 시간은 수리 후 확인까지 모두 합쳐 20분 정도 걸렸습니다. 삼방변 밸브는 오래 사용하면 교체해주어야 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어쩔 수가 없다고 하며, 보통 7년 주기로 교체하는데 저희 집은 10년 넘게 사용하여서 오래 사용한 편이라고 합니다.

갑작스럽게 9만 5천 원의 비용이 발생하여 뼈아프지만... 그래도 수리를 하고 나니 곧바로 뜨거운 물이 나와서 다행이네요. 요 며칠간 온수의 소중함을 느꼈던 시간이었습니다. ㅎ 

5. 맺음말 

이번 포스팅은 보일러 고장 시 기본적인 확인사항 및 보일러 수리와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저희와 비슷한 증상을 겪으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