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른둥이 성장일기

이른둥이 교정 9개월 발달사항 (feat.밥태기)

by ♧♤□$€ 2022. 8.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교정 9개월 발달사항에 대해 남겨 보려고 합니다. 

 

1. 먹기 (밥태기 시작)

몸무게: 서빈 8.4kg / 서우: 10.2kg

 

적고 보니 저번 달이랑 몸무게가 똑같네요... ㄸㄹㄹ...

 

수유 스케줄

 

오전 6시: 분유 240ml

오전 9시: 이유식

오후 1시: 분유 180ml

오후 5시: 이유식

오후 7시 : 분유 240ml

 

요즘 서빈, 서우 둘 다 이유식을 안 먹기 시작했어요

정말 입을 꾹 닫고 전혀 안 먹네요.. 거기다가 하이체어 거부까지 시작...

 

이유식을 안 먹어서 요즘 이것저것 시도해 보는 중이에요

 

제가 지금까지 했던 건 1. 밥전 (실패) 2. 잔치국수 (실패) 3. 시판 이유식 (실패).....

소고기 고구마치즈볼 (성공), 고구마 달걀 요구르트 (성공), 고구마 소고기 완자 (성공) 결국 고구마 들어간 것만 잘 먹더라고요

 

서빈이는 지금 윗니 4개, 아랫니 4개가 난 상태이고 서우는 아랫니 2개가 난 상태라서 그런지

서빈이는 조금 더 딱딱한걸 잘 먹는 편이고 서우는 부드러운 걸 좋아하는 편이에요

 

고구마가 달달해서 그런지 둘 다 고구마는 참 잘 먹네요..

 

소아과 외래교수님께서 매일 달걀 한 개의 단백질을 먹여야 한다고 해서

고구마에다가 달걀, 소고기를 번갈아가면서 섞어서 주고 있어요 

이렇게라도 영양을 챙겨주고, 아기들이 먹는데 거부감을 안 줄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한 거 같아서

일단 먹기 싫어하면 바로 다른 걸로 주고 있습니다. 

 

2. 놀기 (짝짜꿍, 도리도리)

 

이번 소아신경외과 외래 때 짝짜꿍을 할 수 있냐고 여쭤보시더라고요

 

서빈이는 짝짜꿍을 확실히 하고 도리도리도 하고 있는데 

서우는 아직 안 하고 있네요 신기한 게 도리도리를 알려주지도 않았는데 스스로 하는 게 신기해요 ㅎㅎ

곤지곤지 죔죔은 좀 어려운 듯 ㅋㅋ 아직은 못하고 있어요

 

운동발달은 서우가 더 빠른데, 서우는 소파 잡고 걷기도 가능하고 잠깐 혼자 서있기도 가능한 수준이에요

서빈이는 아직 배밀이로만 기고 잡고 서기는 가능한데 아직 일어섰다가 혼자 앉기는 어려운 거 같아요 

 

제가 아기 두 명을 키워보니 같은 개월 수에서도 발달사항이 다르고, 특히 운동발달의 경우 아기의 성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더라고요 우선 서우는 겁이 없고, 호기심이 많아서 자기가 뒤집기를 못할 시절에도 열심히 뒤집기를 하고자 노력했었고, 기지 못할 때도 기려고 엄청 노력했어서 발달이 빠른 것 같아요

서빈이는 반면에 겁이 많아서 무언가를 시도하려고 하지 않는 편이고, 본인이 다 준비가 되었을 때 하려고 해서 발달이 늦은 것 같아요

저도 처음에는 아기들이 발달을 때에 맞게 못할까 봐 전전긍긍했었는데, 기다려주면 아기들은 다 때가 되면 하더라고요 

 

 

3. 잠 

잠 패턴은 낮잠은 1~2회, 밤잠은 저녁 8시~8시 반 사이에 자고 있어요

여전히 중간중간 깨지만 그래도 한 달 전보다는 깨는 횟수가 줄긴 줄었네요

새벽에 수유하는 것도 없어졌고요 

 

그럼 빨리 밥태기가 지나가길 바라면서 교정 9개월 발달사항은 이만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