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른둥이 성장일기

제왕절개 후 마사지가능 여부 및 흉터관리 방법

by ♧♤□$€ 2022. 1. 21.
반응형

 

제왕절개 후 마사지 가능한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퇴원 후 일주일 후에 하세요..

 

아마 대부분의 산모들은 조리원을 다 예약을 해놨을꺼에요

 

많은 사람들이 조리원 마사지는 천국이라고 꼭 받으라고들 많이해서, 마사지는 꼭 열심히 받아야지 라고 생각했었고, 저도 마사지 후기가 좋은곳으로 예약을 해놨었어요

 

2021.08.17 - [sojjo's 육아일기] - 강동,송파 산후조리원 선택 하기 (시월애 산후조리원 후기)

 

그런데, 저는 예정일보다 3개월 전에 출산을 하는 바람에..

예약했던 조리원에는 자리가 없었고

다른 조리원에 일주일간 있게 되었습니다. (해당 조리원 후기는 다른 글에서 리뷰할께요!)

 

제가 일주일간 있었던 조리원은 더동그라미산후조리원이었는데,

일주일에 1회 샴푸마사지, 1회 상반신 마사지를 해준다고 하더라구요.

 

원장님께 제왕절개후 바로 마사지가 가능하냐고 묻자

대부분의 산모님들은 다 하신다고 해서..반신반의하면서 받았는데

 

사람마다 회복과정이 다르겠지만, 저의 경우 퇴원후 일주일동안 상처부위가 너무 아팠습니다.

복대안하고 걷기도 힘들었고, 계속 욱신거리고 아파서 병원에가서 상처부위가 잘못된건 아닌지 검사도 받았어요

 

그런데 이런상태에서 마사지를 받는다?

도움보다 독인것 같아요. 마사지 받는내내 너무 아프고 상처부위 신경쓰이고..

다행히 서비스 마사지라 짧은 마사지라서..견딜만했지 풀코스로 받았다면 너무 후회했을것 같았어요

 

산모님들 막 매일 마사지 받으려고 미리 예약하시는 분들있는데,

저는 이틀의 한번꼴로 받는게 몸에 무리가 안되고 좋은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왕절개의 경우는 웬만하면 퇴원후 10일 후부터 마사지 받으시는걸 추천드릴께요

 

제왕절개 흉터 관리 방법

대학병원에서 출산을 해서 그런지, 특별히 흉터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주시지 않더라구요

샤워는 실밥풀고나서 하고, 통목욕은 한달뒤에 해라 이런 기본적인것만 안내해주셨고,  

 

정말 제왕절개 흉터가 남지 않도록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전혀 말해주시지 않았어요

 

그래서 제가 다니던 여성병원가서 물어보고 추천받은 방법은

 

제왕절개 흉터 전용 테이프를 붙이는 방법입니다. 연고를 바르는 방법보다 이 방법이 더 효과적이라고 하더라구요

 

저는 시카케어 실리콘 젤시트를 사용했는데요, 해당제품이 딱 제왕절개 상처부위 크기에 맞게 잘라서 나와서 편했어요

 

해당제품은 재사용이 가능한데, 하루에 한번 정도 무자극 비누로 씻어서 깨끗하게 말려서 사용하라고 되어있어요

 

평균교체주기는 한달이내이고, 한번 부착시 최소 12시간은 부착해야 한다고 합니다.

 

저는 인터넷으로 구입했는데, 개당 16,500원으로 오프라인에서 사는것보다 싸다고 해요

 

지금 벌써 수술한지 6개월이 지났는데, 열심히 관리한다고 했지만 켈로이드처럼 상처가 아직 있네요

 

다시 관리해줘야 할 것 같아요..

 

임신.출산도 힘들지만 상처관리까지..엄마되기는 여러모로 어려운것 같아요 ㅎㅎ

 

그럼 이만 다음 후기로 찾아뵐께요

 

 

반응형

댓글